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주요안내

HOME

FONT SIZE

  • 크게
  • 100% 110% 120% 130% 140%
  • 작게

김포외국어고등학교 로고

메뉴보기
닫기

GFL 진로탐색/탐구/연구 프로그램

GFL 진로 프로그램 (탐색/탐구/심화 과정)

  • GFL 진로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3년 동안 1학년의 ‘진로 탐색’, 2학년의 ‘진로 탐구’, 3학년의 ‘진로 심화 활동’으로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각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자신의 꿈과 미래를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전공 분야에 대한 자율적이고 폭넓은 안목을 기르며, 올바른 진로 방향을 설정하고 지속적이며 체계적인 탐구 자세를 배양하도록 합니다.
  • 1학년 2학기부터는 진로에 대한 기초를 다지기 위해 폭넓은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할 수 있도록 독려합니다. 2학년에는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 탐구 신청서를 작성·제출하고 피드백을 받은 후, 이를 바탕으로 탐구 주제에 맞는 연구를 수행하여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명확하고 구체적인 진로를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우수작은 GFL 학술제를 통해 발표의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 3학년 1학기에는 명확한 진로 설정을 바탕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학문의 깊이와 폭을 더욱 확장하고, 구체적인 진로 방향에 대한 이해를 심화합니다.
1학년 진로 탐색 진로 희망을 구체화하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 롤모델, 도서, 관련 자료 등을 탐색하고 정리함으로써 진로 관련 정보 수집 능력과 문제 해결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2학년 진로 탐구 구체화된 진로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고, 다양한 간접 경험을 통해 폭넓은 시야를 갖춘 융합형 인재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지원 학과를 명확히 설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3학년 진로 심화 1, 2학년의 진로 활동과 연계하여, 관심 분야의 KCI 등재 학술논문을 읽고 분석함으로써 진로 및 지원 학과에 대한 심화된 지식을 접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icon진로 탐색/탐구/심화 활동 학생 주제 사례

1학년 (탐색) 2학년 (탐구) 3학년 (심화)
초등교사가 되는 방법 이해 및 다양한 교육 제도 정책의 특징 탐색 인구 감소에 따른 한국 교육체계의 지속가능성과 대응 전략 탐구 구한말의 영어교육 - 윤치호의 '영어문법첩경'을 중심으로
국내 교육 정책에 대한 이해와 교사에 대한 직업 탐색 사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공교육의 중요성 증가 방안 탐구 문제중심학습법(PBL)을 활용한 국어교육과 수업 모형 연구
간호사에 대한 기본적인 직업 이해와 탐색 감정과 건강의 상관관계 및 호르몬의 역할 분석 간호사의 심폐소생술 경험 - 질적연구 중심의 통합적 문헌 고찰
마케팅 전문가에 대한 직업 이해 및 마케팅 전략 탐색 자동차 광고영상 속 이성형, 감성형 광고 분석 및 차이점 비교 탐구 적자회피, 상품시장 경쟁이 경영성과와 주가급락위험의 관련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외교관에게 필요한 능력과 자질 이해 및 국제 사회에서 외교관의 역할 탐색 우-러 전쟁에 대한 국제사회 중재 노력 분석 및 전후 재건 추진과 신중한 외교적 태도 고찰 '홉스적' 국제정치이론에서 '홉스의' 국제정치사상으로 고찰
방송 프로듀서에 대한 직업 이해 및 다양한 라디오 산업에 대한 탐색 예능 프로그램이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을 사회 복지적 관점에서 탐구 '위대한 개츠비'의 번역 문체 비교 연구 - 심리적 시점을 중심으로
이탈리아의 문화와 역사, 언어에 대한 탐색 이탈리아어의 문법과 문자 탐구 루마니아의 공적개발원조(ODA) 현황과 특징 탐구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지식 이해 및 빅데이터 전문가가 되기 위한 과정 탐색 행동경제학에서의 심리적 회계 원리에 대한 실생활 적용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방법을 이용한 환율예측분석
사이버 언어폭력에 대한 사례와 교육적인 해결방안 탐색 과도한 소셜미디어 및 전자기기 노출이 고등학생의 문해력 저하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 초·중기 청소년의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관점에서 본 국어과 교육과정 매체 영역 분석
체육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과정 탐색 국내 생활체육의 실태 분석 및 독일, 중국, 일본의 사례를 통한 국내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 모색 인문적 체육교육론 정당화 방식의 비판적 분석
국제 스포츠에 대한 이해 및 탐색 스포츠 마케팅 분석 : 핸드볼 종목을 중심으로 소셜 미디어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행동적 인게이지먼트에 관한 연구 - Z세대와 EDG경영을 중심으로
판사로서 지녀야 할 태도 이해 및 모의 판결문 작성 활동 소년법 제33조 보호처분에 대한 개선 방안 탐구 반의사불벌죄와 공소기각 - 스토킹범죄의 반의사불벌죄 규정에 따른 결과
다양한 국제기구의 역할과 종류 분석 및 인권과 환경 이해 신냉전 2.0 국제 질서의 대두와 한국의 대응 전략 분석 국제난민레짐의 정치경제 동인과 변천사적 연구 - 한국 난민레짐의 역사를 중심으로
변호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 조사와 법인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탐색 흑백 차별에 가려진 동양인 차별 양상 연구 우리나라의 형법 공소시효에 대한 재고 - 사형제도 존폐의 여부 비판
로스쿨을 진학하기 위한 방법 및 검사가 지녀야 할 가치관과 태도 탐색 범죄자 교정·교화 프로그램 설계에 대한 칸트의 응보주의와 베카리아의 공리주의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연구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 없는 미성년자의 법률 행위 탐구
교사의 직업적 이해와 교육적 가치관의 중요성 언어교육적측면을 중점으로 일본과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 비교 분석과 개선방향성 탐구 이론문법의 관점에서 본 학교문법
영어 문법 체계에서 심리 언어학적 요소 탐색 영어와 한국어에서 쓰이는 관용어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의 관계 탐구 고전시가를 활용한 일본 문화콘텐츠 양상 분석 - 『백인일수』 작품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