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주요안내

HOME

FONT SIZE

  • 크게
  • 100% 110% 120% 130% 140%
  • 작게

김포외국어고등학교 로고

메뉴보기
닫기

수업 방식/사례

사례 또는 방식 결과(효과)
교과서 현대소설 수업 시, 희망 학생들을 미리 선별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소설의 내용을 희곡으로 바꾼 후 그 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소설에 대한 연극 활동을 시연할 수 있게 수업을 설계함 소설 수업 시 소설의 줄거리를 읽어주고 교사가 직접 설명하는 수업이 아닌 학생들의 연극 활동으로 소설 내용을 입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소설 내용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소설과 극 갈래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도 명백하게 보여주는 효과가 있음.
작문 계획을 세우고 내용을 생성·조직·표현하고 수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익히게 하기 위해 진로 및 관심사가 비슷한 학생들끼리 조를 편성하여 협동작문 활동을 행함. 계획, 생성, 조직하기 부분은 조별로 다 같이 협의해서 결정하고 표현하기와 고쳐쓰기 부분은 개인 별로 작성하여 제출함. 조별로 각 개인이 쓴 글을 비교하게 함으로써, 계획·생성·조직의 과정이 같아도 표현 기법과 문체에 따라 글(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음을 깨닫게 함. 협동작문을 통해 작문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도 힘을 합쳐 작문 과정에 함께 참여함으로써 작문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높이고 효과적으로 글을 쓰는 요령에 대해 파악하게 됨.
학생들이 실제 협상 상황을 계획하여 직접 협상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시연하는 활동을 행함. 교과서 내용이 아닌 실제 협상 상황에 대해 스스로 친구들과 힘을 합쳐 연출해봄으로써 경쟁적·협력적 말하기인 협상의 성격과 절차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게 함. 협상의 경우 화법이므로 텍스트 학습보다는 실제로 말하게 해봄으로써 주변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갈등 상황을 인지하고 실제적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킴.
독서 지문을 분석하여 학생들이 직접 마인드맵으로 구조화하여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짝과 해당 지문에 대해 마인드맵을 이용하여 서로에게 교대로 설명하는 활동을 행함. 나아가 한 수업 당 5명 정도 앞에 나와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마인드맵을 바탕으로 지문을 보지 않고 설명하며 발표하는 활동을 행함. 독서의 경우 교사의 지문 분석보다는 학생들 스스로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글 구조를 파악하고 정리하고 짝과 설명하는 활동을 통해 서로를 통해 배우는 학습을 행하게 함.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함으로써 지문에 대한 자신의 사고가 명확해지고 자신이 학습한 걸 기억하는 데 효과적임.
교과서에 나온 소설이 아닌 회색인간 등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최신 현대소설을 읽고 학생들이 인상적인 문장과 그 이유, 소설 내용과 관련된 경험 및 세상일, 소설의 핵심어 2가지 선정, 조원들과 이야기 나누고 싶은 질문 2가지를 작성함. 이를 바탕으로 조원들과 자신의 의견을 공유하며 조별로 의견을 정리하여 발표함. 발표가 끝난 후 교사가 피드백하고 교사의 평가가 아닌 학생상호평가를 통해 최우수 모둠을 선정함. 현대소설의 경우 교과서에 나온 소설만이 아닌 교사가 직접 교육과정에 맞게 수업을 재구성하여 학생들이 선호하는 최신 현대소설을 선정하여 수업을 진행함. 최신 현대소설은 그에 맞는 분석이 나와 있지 않으므로 전형적인 소설 내용 분석을 암기하는 학습이 아닌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문학에 흥미를 느끼고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니게 됨.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소설에 흥미를 느껴 해당 작가의 다른 소설 작품을 도서관에서 빌려 읽는 사례가 급증하기도 함.
동료 튜터링을 도입하여 또래 교습으로 모두가 모두를 가르치고 배우는 수업을 실시함. 복습한 내용을 다음 중 택1하여 자신의 튜터링 게시판에 올림

 

Http://cafe.naver.com/gflkorean
다양한 복습 방법을 제공하여 학습 내용을 구조화할 수 있음. 수행평가와 연계하되, 학기별로 정해진 짝과 함께 튜터/ 튜티 활동을 하여 문학 감상을 촉진함. 게시판에 올리는 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제고하고 학습 동기를 유발함.

2018학년도의 교과 관련 다양한 방과후학교 강좌 특징

학년 강좌 제목 강좌내용
전학년 (주제별 테마) 리걸 마인드(Legal Mind)로 현상 해석 법학,경제학에 관심있는 최상위권 심화 탐구 발표 토의.
1 현대 문학 탐구 여행 수능을 대비하기 위하여 다양한 현대시와 현대소설을 감상하여 문제 해결력 키우기
1 논술 시작 이론이 아닌 실전 논술쓰기. 수업 내내 논술문을 쓰는 수업임. 제시문을 고1 수준에 맞추더라도 강력한 첨삭을 중심으로 고통스러운 고난이도 활동을 각오해야 함.
1 현대시의 이해와 분석 현대시의 기본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기출문제를 통해 문학 작품을 분석함.
1 독해 원리를 활용한 비문학 이해 지문 독해와 문제 해결의 핵심이 되는 원리를 익히고 기출문제를 통해 독해 능력을 향상시킴.
1 (주제별 테마수업) 독서 토의와 창작 하나(사랑, 우정, 꿈 등)의 테마를 바탕으로 작품을 읽고 토의하며 이를 바탕으로 시 및 소설을 창작함.
1 시와 함께하는 자아성찰 시집에서 인상 깊은 시 구절을 찾고 서로 얘기를 나누며,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사건과 관련지어 시와 관련된 경험을 적음.
2 논술 기초 논술을 배운 적이 없거나 아직 기초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논술 문제에 꼭 필요한 문제분석 방법과 그에 따른 답안 작성요령을 학습하고 비교적 쉬운 기출 논술문제를 풀며 쓰기와 검토를 반복함.
2 문법과 화법작문 주로 기출 모의고사와 수능 문제를 이용하여 문법을 60% 수업하고 화법과 작문은 각각 20% 정도씩 수업하여 문법에서 오는 지루함을 방지하며 동시에 화법과 작문 문제 100% 정복을 목표로 함.
2 기출 문제를 활용한 자신의 오답노트 만들기 수능을 대비하기 위하여 자신이 틀린 문제(기출 문제)를 중심으로 해설을 스스로 작성하여 자신만의 오답노트 만들기
2 요약, 설명, 질문하며 비문학 읽기 독서역량 향상 위한 고난도 기출 지문 분석과 문제풀이.
2 수능 현대문학 단권화와 문제풀이 수능 핵심개념을 단권화, EBS변형 문제활용 문제풀이.
2 (주제별 테마) 독서의 밤, 그리고 몰입 창작 전방위적 독서활동, 감수성 향상으로 문학 수용과 창작.
3 EBS 수능특강 화법, 작문, 문법 수능 연계 교재인 EBS 수능 특강 교재를 활용한 수능 실전 감각 익히기
3 비문학 탐구 여행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등 다양한 유형의 글을 읽으며 수능을 대비한 문제 해결 능력 키우기
3 현대 문법 탐구 여행 수능에서 자주 출제되는 음운의 변동, 단어의 형성, 국어의 품사, 문장 성분 및 짜임 등을 중심으로 문법 지식 쌓기
3 상위 11개 대학 자소서 연습 상위 11개 대학 자소서를 대비하여 학생부를 분석하고 자소서를 준비하는 요령과 1번/2번의 실전 작성을 시도하여 추후 담임교사와의 실전에 도움이 되는 것이 목표임.
3 EBS 수능특강 화법, 작문, 문법 수능 연계 교재인 EBS 수능특강 중 화법, 작문, 문법의 내용을 익히고 문제를 풀이함
3 한국현대작가와 작품, 한국어문법 분석 및 연구 국어국문학과에 관심이 많은 학생을 중심으로, 국문학과의 많은 분야 중 본인이 희망하는 세부 분야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하는 수업. 주제는 국어국문학과 관련한 것이면 무엇이든 가능하며, 교사와의 많은 논의를 통하여 주제를 선정함. 이후 본인의 연구에 대하여 수업 구성원 모두가 피드백을 주며, 이 과정에서 본인이 결정한 주제를 심화하여 이해하고 학습하는 효과를 목표로 함. 수능 대비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수업을 진행함.
3 LEET를 활용한 매우 긴 지문 풀이 및 연습 최근 수능 및 평가원 시험에 긴 유형의 지문이 나오는 경향을 연습하기 위해 법학적성시험(LEET)의 지문을 이해하는 연습을 하고 문제를 풀이함.(겨울방학에 학습한 기출 문제가 아닌, 2012년~2015년 기출 문제 및 2016년 기출의 일부를 학습함)
3 교과서 연구 및 수업 설계, 학급 운영 연습 교직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현재 우리가 쓰는 교과서(국어)를 분석 및 보완하는 과정을 통해서 현행 교과서의 구성 및 미비점 등을 파악해보고, 학생 본인이 희망하는 과목의 수업을 실제로 시연하면서 피드백을 받음. 본인이 생각하는 학급 운영을 실제로 구안 및 연습해봄으로써 미래의 교사로서의 자질을 키우는 수업
3 국어의 모든 것 면대면 1:1 학습 1인 개별지도(1:1)를 진행하며, 적절한 과제 부여와 과제 확인, 과제 수행중 궁금증 등을 해소하는 방식으로 진행함. 수업 영역은 비문학, 문학, 문법 중 사전 면담에서 선택하며, 교재는 선택 영역마다 다를 수 있음(예.문법 풀이만 해주세요. 특정 문학 작품 독해만 같이 합시다. 비문학 같이 풀어요.)

 

정해진 강좌 요일은 토요일이지만, 본인에게 해당하는 시간(4명 수강시, 1인당 약 20분~25분)에만 와서 개별 지도를 받는 방식.
3 대학별 논술 기출+실전 최근 논술 문제 중 주요 대학의 기출 문제들을 활용하여 연습하며, 각 대학교에서 제공한 해설 및 해제를 참고하여 채점 기준 및 문제 의도에 맞게 논술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연습함. 학기 후반부부터는 개인의 지원 희망 대학만의 기출문제 및 비슷한 경향의 예상 문제를 풀이함. 개인당 10~15분 정도의 1:1 개별 대면 첨삭 방식.
3 논술 연습 서울소재 중위권 대학의 기출 논술 문제를 활용하여 논술 실전을 대비하는 반으로서 실제 글쓰기에 집중하며 상호 첨삭과 대면 첨삭을 겸함.
3 운문 문학(고전시가와 현대시) 고대가요에서 현대시까지 주로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작품을 중심으로 가능한 많은 작품을 섭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수업임. 100분 수업에 최소한 7,8편의 시를 배울 수 있도록 중요한 감상과 문제풀이에 국한하여 수업을 진행할 예정임.
3 산문문학(고전소설과 현대소설)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작품을 중심으로 설화에서 시작하여 현대소설까지 시대별로 분류하여 접하고 관련 문제를 풀어봄. 소설 전문을 배우는 대신 주요 암기사항과 이해할 내용을 집중적으로 익히며 수업의 흥미를 위해 소설에만 국한하지 않고 소설과 관련하여 화법,작문,문법 지식을 포함시킴.